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것들/정치, 사회

작전세력과 네이버 직접겪은 썰, 캡쳐화면(네이버와 뉴스)

by 누커 2018. 10. 26.
반응형

네이버뉴스와 뉴스댓글란을 끼고 살던, 2011년말~2014년 약 3년간 직접경험한 일들중 너무나 이상했던 일들을 캡쳐 기록해뒀던 포스트를 소개합니다. 이런 일들은 네이버뉴스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는일입니다만, 제가 직접 두번이나 목격했고, 캡쳐해두었습니다. 그 두번이 하필 국정원과 관련된 매우 파급력이 큰 뉴스가 터질때 해당뉴스에서 동일한 현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의 의도적 은폐로 추정되는 뉴스노출 캡쳐정리 (뉴스타파의 국정원 NLL 발췌본 조작보도편)

http://maru-0-maru.tistory.com/36



1년만에 똑같은 현상으로 반복된 네이버의 SBS"그것이 알고 싶다 세월호편" 관련 뉴스 오류 (의도적 은폐로 의심되는)

http://maru-0-maru.tistory.com/40







※덧붙여 밝히는글

최근 구글 콘솔센터를 보다가 재밌는걸 발견했다. 내 블로그의 수많은 글들중 크롤링오류로 구글에서 검색이 안되게끔 되어있는 페이지가 생겨났다.

아래 링크의 페이지인데

http://maru-0-maru.tistory.com/110

'특히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유형은 html을 손대지 않는이상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발생한다면, 같은 노트북과 폰으로 동일 스킨에서 작성한 모든글 페이지에서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야하지만, 해당 페이지만 문제가 발생했다. 원래 정상이었는데, 어느순간(최근 두달 사이에)문제가 된것이다. 문제가 생긴 페이지가 무슨내용인지 궁금해졌다. 봤더니 국정원의 부정에 관한 뉴스가 네이버뉴스에서 정상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내가 발견했고, 그 내용을 캡쳐 정리한 포스트였다. 하필 문제가 생겨 검색되지 않는 페이지가 작전세력이라 일컬어지는 그들과 그들의 활동무대인 네이버에서 일어난 일들의 증거사진들을 포스팅한 글이라니 우연의 일치치곤 대단한 우연이다. 본글을 복붙해서 메모장으로 옮겨서 다시 복붙해서 새롭게 썼으니 이 페이지는 오류가 없어야 할것이다. 관련자료도 따로 백업을 해놔야 할듯하다.




※ 추가적인 잡썰


2014년까지 약 3년간 네이버뉴스댓글 열씸히 달았었다. 공감:비공감 비율이 1:1로 맞춰지는 경험을 수없이 겪었다. 공감5가 되면 몇초뒤 비공감5~6이 되고, 1~2분간 변동없다가, 8이되면 따라서 비공감이 8~9가되고, 결국 공감20비공감21이 되서 내 댓글이 상위로 올라가질 못하는동안 박근혜정권, 국정원 옹호하는 댓글들이 상위에 랭크된다. 이 시기의 내 댓글들은 거의 대부분 공감 비공 비율이 1:1에 가깝다. 이런경험은 열씸히 댓글달았던 나 같은 사람은 많이들 경험해봤으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드루킹사건이후 매크로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지금와서 보니 그것도 매크로였다.- 댓글많이적는 아이디를 리스트업해놓으면 그 아이디가 쓴 댓글에 자동으로 비공감을 누르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고 하는게 최근에 밝혀졌다. 비공감 비율도 설정해놓을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